Untitled Document
 
 
 
 
 


 

 

 

 


오늘 우리는 500여 년 간 이어져 내려온 전통 江문화 가운데 하나인 견지낚시의 우수성을 더욱 계승 발전시켜서, 올바른 견지문화의 확립과 자연의 소중함을 깨우쳐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아름다운 자연을 더욱 깨끗하게 보존해 후손에게 물려주어야 할 책임감을 느끼며 '한국견지낚시협회'를 발족합니다.

전통낚시인 견지는 본래 어획이 그 목적이 아니라 자연 속에서 인간과 물고기가 서로 교감을 나누는 아름다운 행위였음을 선인들의 화폭에서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동안 견지낚시는 오랜 전통에도 불구하고 역사적 자료와 유물들이 제대로 보전되지 못한 바, 이제 우리 세대에서부터라도 잃어버렸던 귀중한 자료들을 찾아내 정리하고 흩어져 있는 견지낚시의 장인들을 한자리에 모셔야겠다는 시대적 요구를 인식하며 견지인 들의 뜻을 하나로 모으고 대변할 수 있는 공동의 장을 만들고자 협회를 창립합니다.

견지협회는 견지낚시를 좋아하는 사람들만의 모임이 아니라 보다 좋은 환경에서 더 많은 사람들이 즐거움을 함께 공유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견지협회 내부의 목적의식 뿐 아니라 견지낚시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도 함께 동참할 수 있는 기회와 분위기를 제공하고자 앞으로도 끊임없이 구체적이고 다양한 방법들을 찾을 것입니다.

협회 창립의 구체적인 목적은 정관에서도 밝히고 있는 바, 전통고유문화 중 하나인 견지낚시와 연관된 채비, 도구, 기법 등의 원형을 복원하고 이를 계승 발전시켜 견지인구의 저변을 확대하는데 기여하며, 적절하고 자율적인 규범과 행동양식을 정해 바람직한 견지문화 정착에 모범이 되고자 합니다. 또한 협회는 견지낚시의 기본 환경인 우리의 강과 계곡을 오염으로부터 보호하고 자연을 더욱 깨끗이 보전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이에 우리는 옛 조상들의 자연관에 바탕을 둔 훌륭한 견지문화를 탐구하여 현재의 지표로 삼을 것이며, 그 유산을 계승하여 후손에게 물려주어야 하는 온고지신(溫故知新)의 자세로 보다 체계적인 조직구성과 효율적인 역할분담을 통해 우리 세대 뿐 아니라 아름답고 깨끗한 자연환경 속에서 세계에서 가장 아름답고 경이로운 견지낚시를 대대손손 이어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견지협회를 창설하는 바입니다.

                                                                                                               2003 年 11 月 8 日